염색한 결과 질기고 고기도 더 잘 잡혔다는 전설이 있다.」라고 하였다. 이처럼 낚시줄에 풋감 즙으로 염색하는 풍습은 제주도에 실제로 있었다.
제주도 민구 조사보고에서 「줄을 질기고 또 뻗뻗하게 하여 갈치를 낚는 도중에 줄이 서로 엉키지 않게 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작업이 이어져야만
제주도라는 화산섬은 지구혹성 46억년의 역사에서 과연 언제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졌을까. 본래 지질학의 근본목표는 지질의 형성과정과 과거의 환경을 밝히고 더 나아가 지하자원(암석, 광물, 화석연료 등)으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알고자 하는데 있었다.
지질시대에 살았던 생물의 유해인 고생물
착용한 모자로는 정당벌립, 대패랭이 등이 있고, 특히 겨울에는 털벙것이라는 모자와 가죽 버선을 함께 착용했다. 해녀들의 잠수복은 계절의 구분 없이 무명천으로 된 저고리와 반바지 모양인데, 수중 작업에 편리하게 제작되어 합리적이었다.
Ⅱ. 제주지역(제주도)의 식생활
제주도는 섬이라는 자
Ⅰ. 제주지역(제주, 제주도)의 해신의례
1. 영등굿의 유래
제주도의 영등 바람은 제주 환경, 문화와 풍속을 보여주는 계절풍이다. 음력 2월에 바람의 신 ꡐ영등 할망ꡑ이 제주도에 찾아온다. 그러므로 제주도에서는 음력 2월을 ꡐ영등달ꡑ이라 하며, 영등달에 바람의 신을 맞이하고 보내
제주도의 주택은 그 형성 배경인 자연 환경과 문화의 특이성으로 인해 육지의 주택과는 전혀 다른 유형을 보이고 있다. 특히 뚜렷한 차이점은 배치 형식이 마당을 중심으로 한 구심적 대칭형과 별동 배치 형식을 취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무속 신앙과 풍수지리, 기후에 대처한 요구, 제주도에만
1. 제주의 의복 문화
(1) 제주도의복 문화의 특징
제주도는 지형적으로 고립된 자연 환경 적 원인뿐만 아니라, 정치적인 수탈로 경제적인 빈곤뿐 아니라 문화교류의 단절과 문화의 후진성을 면치 못했다. 특히 조선시대 이조와 순조까지 약2세기(1629~1830)에 `도민출육금지령'
1. 들어가는 말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본능적인 욕구를 들자면 의식주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의 조건이라고 할 만큼 옷이란 모든 동물 중에 사람만이 만들어 입는 하나의 특징이다. 그 만큼 옷은 하나의 문명을 대표하며 그때그때 시대에 맞춰 사람과 함께 변화해 왔다. 옷은 시대의 흐름을 민감하게
Ⅰ. 서론
우리의 조상은 천연의 식물이나 광물에서 색소를 추출하여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우리 고유의 색을 창출하고 있었음은 현존하는 유물이나 옛 문헌에서 엿 볼 수 있다. 그러나 19세기 말경 합성염료가 보급되면서 번거롭고 비능률적인 작업과정을 거쳐야 하는 재래의 식물염색은 점차 쇠퇴하
제주도의 생활문화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제주도를 관광지로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여 제주도의 생활문화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우선 제주도의 생활문화를 대표적으로 잘 나타내고 있는 ‘삼다 × 삼무 × 삼려 × 삼보’ 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본 후 초가집, 돌하르방, 갈옷, 해녀,
1. 비녀와 뒤꽂이
한복에 어울리는 헤어스타일로 가장 무난한 것이 올림머리, 즉 업스타일들이다. 머리가 짧은 경우에도 달비라고 하는 부분 가발을 이용하기도 한다. 비녀는 뒤쪽에서 가지런히 모아 정리한 쪽머리를 가다듬고 고정하는 역할 외에 장식적인 의미가 크다. 비녀의 재료로는 금,은, 나